최신 학술정보

제목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국제심포지엄(25.08.14.(목))2025-08-08 08:50
작성자
첨부파일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국제심포지엄.png (500KB)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미래지향적 한일관계 35주년 국제학술심포지엄


포스트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와 서벌턴 연구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일본사회의 서벌턴 연구동아시아의 소통과 상생》 사업단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1965년 6월 국교 정상화를 통해 양국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1990년 5월에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천명하며 그 외연을 확장해 왔습니다. 

2025년은 국교 정상화 60주년이자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 3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서한일 관계의 궤적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학문적 성찰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사업단은 지난 6년간 수행한 <일본사회의 서벌턴 연구동아시아의 소통과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새로운 한일 관계의 가능성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번에는 그 성과를 확장하여오는 8월 14(), 한국일어일문학회국립순천대학교 글로컬일본연구소식민지문화학회(일본)와 공동으로 국제학술심포지엄 <포스트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와 서벌턴 연구>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일 양국의 역사적 경험과 사회적 과제를 서벌턴이라는 개념을 통해 교차 분석함으로써, ‘인권의 주류화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술적정책적 비전을 탐색하려는 자리입니다. 

이러한 논의는 양국 간의 우호협력 증진을 넘어국제사회의 평화와 지속 가능한 연대를 도모하는 데에도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관심 있는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사업단 단장 박용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국제심포지엄.png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