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여 년간 한국 사회에서 돌봄 노동의 구조는 인구 변화와 맞물려 빠르게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2024년 고용노동부와 서울시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한 ‘필리핀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은 현재 많은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주 돌봄 노동 문제는 젠더, 인종, 탈식민주의가 복잡하게 얽힌 다층적인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교차적 억압의 문제가 충분히 조명되지 않은 측면이 있으며, 그 결과로 돌봄 노동을 둘러싼 비판적 논의와 실질적인 대응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에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인종과 젠더' 연구팀은 오는 12월 7일(토)에 국제학술대회 <필리핀 가사관리사 시범사업, 무엇이 문제인가: 이주×돌봄×노동 담론의 급진적 재구성을 위한 페미니즘의 개입>을 개최합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글로벌 돌봄 사슬이 필리핀 여성들과 그 사회에 미친 구조적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젠더와 인종이 교차하는 비판적 정치 기획으로서 한국 사회 돌봄 논의를 재구성하고 실질적인 대응을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들을 도출해 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2024.12.7.(토) 13:00-18:00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 언어: 한국어·영어(한영동시통역) 문의: acwsewha@ewha.ac.kr
|